시장금리의 상승은 주식시장의 흐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시장금리는 기본적으로 ‘경기’와 ‘물가’에 의해 결정된다. 미국의 경우 산업 생산 증가율의 하락 국면에 금리가 하락하고 2009년이나 2017년 처럼 산업생산 증가율이 회복되는 경우 금리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산업생산이 증가하면 당연히 경기가 회복되는 신호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경기의 회복에 따라 주가가 오른다고 생각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결국 미 연준이 보유자산 매각 혹은 금리인상 등의 통화긴축 정책을 시행하면 장기금리의 상승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시장금리의 상승 국면은 대체로 주식시장의 상승 국면과 일치한다. 이는 미 연준의 통화긴축이 보통 경기가 호조 양상을 보이고 물가가 상승하는 국면에서 단행되기 때문이며 경기가 호조되고 물가가 상승하는 국면에서의 주식시장은 대체로 호조를 보인다. 반대로 경기가 부진하고 물가가 하락하는 국면에서는 주식시장이 약세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

요약하자면 금리가 상승하는 국면에서는 주가가 상승하고 반대로 금리가 하락하면 주식 시장은 부진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투자자는 시장금리에 따라 적절한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A

앳트레스트 공식 페이스북

facebook.com/attrestmedia

앳트레스트는 성공을 꿈꾸고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자기계발, 교육,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를 제공하는 온라인 매거진입니다. 앳트레스트를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좋아요’와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

Attrest의 최신 기사를 무료로 구독하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