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등감’을 가진 사람이 더 크게 성공한다.

역사적으로 성공한 인물들 중 많은 이들이 ‘결핍’으로 인한 심한 열등감을 가지고 있었다.

중국 최고의 역사가로 칭송받는 사마천은 포로가 된 장군을 변호했다는 이유로 황제로 부터 생식기를 거세시키는 ‘궁형’을 당했고 이후 엄청난 열등감에 휩싸여 ‘사기’를 집필하였다.

역사상 가장 뛰어난 장군이자 정치가였던 카이사르와 알렉산더, 한니발은 간질을 앓고 있었고 미국의 작가이자 사회사업가인 헬렌 켈러는 보지도 듣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장애를 가지고 있었다.

미국의 대통령을 4번이나 연임한 루즈벨트는 어릴때 앓은 소아마비로 평생 제대로 걷지도 못했고 노예 해방을 이룬 링컨은 초등학교도 나오지 못한데다 외모적으로는 비쩍마른 큰 키에 안면 비대칭과 사시까지 가져 외모와 체형에 심한 컴플렉스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이런 ‘결핍’을 가진 인물들은 그 ‘결핍’을 극복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보다 몇 배나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리고 그것은 결국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원동력이 되었다.

열등감은 왜 성공으로 이끄는 열쇠가 될까? 열등감은 무언가의 ‘결핍’에서오는 것이고 그 ‘결핍’을 채우거나 극복하기 위한 노력은 초점을 좁혀 하나의 목표를 향해 집중하게 만든다. ‘결핍’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은 단 하나의 목표를 향해 파고드는 것이다. 결국 ‘열등감’은 우리로 하여금 초점을 좁혀 하나의 목표를 가지게 만들고 그 하나의 목표에 집중하게 만드는 힘이 된다.

심리학의 3대 거장인 아들러는 심리학에 열등감이라는 용어를 처음 도입했다. 원래 안과의사였던 아들러는 진료를 하다 눈이 나쁜 사람들이 책을 더 많이 본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그 원인에 대해 연구하게 되었는데 원인이 당연히 책을 많이 보기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했던 아들러의 생각과는 달리 결과는 책을 많이 읽는 사람들은 오히려 눈이 나빠서 책을 더 많이 읽게 된 것이었다. 즉 눈이 나쁜 사람들은 책을 읽기 어렵다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책을 오히려 더 많이 읽게 된 것이었다. 비슷한 경우로 의대에 진학한 학생들을 조사해보면 그들 중에는 본인이 아프거나 가족이 아팠던 경험을 가진 경우가 많다고 한다.

또 아들러도 역시 열등감 투성이인 사람이라고 볼 수 있었다. 그의 위로는 똑똑하고 잘난 형이 있었고 태어나자마자 바로 생긴 동생에게 부모님의 모든 사랑을 빼앗길 수 밖에 없었다. 또 유태인이었던 아들러는 차별을 피하기위해 유태인이라는 사실을 숨기고 다닐 수 밖에 없었고 중학교 시절에는 그를 가르치던 선생님에게 수학을 너무 못한다는이유로 구두 수선공이 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말을 듣기까지 했다. 거기에 몸이 약했던 아들러는 2번이나 죽을 고비를 넘겼고 구루병에 걸려 키가 작고 못생긴데다 시력까지 나빴다.

아들러는 이렇게 많은 열등감 속에서 몸까지 약하다보니 늘 죽음과 질병에 대한 두려움을 가질 수 밖에 없었고 이것을 결국 의사가 되고 싶다는 열망의 계기가 되었다. 결국 아들러는 의사가 되기 위해 죽을 힘을 다해 공부했고 당시 최고의 의과 대학이었던 비엔나 대학에 합격했다. 또 수학에 대한 열등감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악착같이 공부하여 졸업을 할 때 수석의 자리를 차지하기도 했다.

그가 만약 처음부터 건강했고 부모님의 사랑을 받고 자랄 수 있었다면 그처럼 최고의 심리학자가 될 수 있었을까? 어쩌면 아들러는 그가 가진 열등감을 열망의 계기로 삼을 수 있었기 때문에 그 열망을 통해 최고의 심리학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결국 아들러가 가진 최고의 무기는 열등감이 아니었을까?

사람은 누구나 열등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강한 열등감은 강렬한 목표를 갖게 만든다. 그리고 그 열등감은 목표에 대한 초점을 좁히고 목표에 대한 열망을 증폭하는 힘으로 작용한다.

만약 열등감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의 열등감을 강렬한 열망으로 바꿔 보자. 그것이 성공으로 이끄는 열쇠가 되어 줄 것이다.

A

앳트레스트 공식 페이스북

facebook.com/attrestmedia

앳트레스트는 성공을 꿈꾸고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자기계발, 교육,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를 제공하는 온라인 매거진입니다. 앳트레스트를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좋아요’와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

Attrest의 최신 기사를 무료로 구독하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