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큰 성공을 원한다면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라.

1983년 과학자이자 작가인 론 화이트헤드는 ‘미국 물리학 저널’에서 한 개의 도미노는 자신보다 1.5배 큰 도미노를 넘어뜨릴 수 있는 힘을 가진다고 이야기했다. 이 후 2001년 샌프란시스코 과학관의 한 물리학자가 합판으로 도미노 여덟개를 만들어 화이트헤드의 실험을 재연했다. 각각의 도미노는 앞에 서있는 도미노보다 1.5배 크게 만들었다. 첫번재 도미노는 5센티미터에 불과했지만 마지막 도미노는 거의 90센티미터에 가까워졌다. 현장에 있지 않았어도 그 결과는 충분히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5센티미터에 불과한 도미노부터 차례대로 넘어지면서 90센티미터에 가까운 도미노까지 넘어뜨렸다.

만약 화이트헤드가 8개가 아니라 더 많은 도미노를 가지고 실험했다면 어떤 일이 벌어졌을까? 화이트헤드의 열여덟번째 도미노는 피사의 사탑만큼 커질 것이고 스물세번째 도미노는 에펠탑보다 클 것이다. 서른 한번째 도미노는 에베레스트보다 높을 것이고 쉰일곱번째의 도미노는 지구에서 달까지 다리를 놓을 수 있을 만큼 커지게 될 것이다. 고작 5센티미터에서 시작된 도미노가 쉰일곱번째에 이르면 지구에서 달까지 다리를 놓을 수 있을 만큼 커지는 것이다.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그들은 첫번째 아주 작은 도미노 조각을 찾아 그것이 넘어질때까지 있는 힘껏 내려친다. 그리고 첫번째 도미노를 넘어뜨리는데 성공하면 더 큰 성공이 순차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선형으로 시작된 것이 기하급수적으로 변한다. 시간이 흐르며 성공은 성공위에 쌓이고 이런 일이 계속 반복되며 큰 성공을 향해 움직인다.

풍부한 지식은 오랜 시간에 걸쳐 익힌 것이고, 숙련된 기술은 오랜 시간에 걸쳐 갈고 닦은 것이다. 많은 일을 이룬 사람은 오랜 시간에 걸쳐 이룬 것이고 많은 돈을 번 사람은 오랜 시간에 걸쳐 번 것이다. 핵심은 꾸준함과 지속성이다. 성공 역시 한번에 하나씩 연속하여 쌓이며 큰 부를 이룬다.

A

앳트레스트 공식 페이스북

facebook.com/attrestmedia

앳트레스트는 성공을 꿈꾸고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자기계발, 교육,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를 제공하는 온라인 매거진입니다. 앳트레스트를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좋아요’와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

Attrest의 최신 기사를 무료로 구독하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