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이 보장된 최고의 아이디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마크 주커버그, 빌 게이츠, 래리 페이지, 케빈 시스트롬 등의 공통점은 바로 세상을 변화시킨 기업을 창업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들이 처음부터 성공이 보장된 아이디어를 가지고 시작 창업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누군가에게는 사업적으로는 형편없어 보이는 어리석은 아이디어였을지도 모른다.

벤처 캐피탈 앤드리슨 호로위츠(Andreessen Horowitz)의 크리스 딕슨이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기고한 “The Secret To Getting Rich And Changing The World Is To Have A Stupid Idea“에 따르면 세상의 모든 사업이 좋은 아이디어 때문에 성공했다는 것은 결코 정확한 표현이 아니다. 특히 창업가와 스타트업 투자자는 남들이 다 가져가고 남은 부분에서 사업을 벌여야 하는 사람들이다. 그렇다면 그들이 원하는 좋은 사업 아이디어는 누군가가 이미 선점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누군가가 이미 선점하고 있을지도 모를 좋은 아이디어를 찾아헤메는 것은 결코 좋은 아이디어로 보이지는 않는다. 어쩌면 그의 말대로 남들이 하지 않는 조금 어리석어 보이는 아이디어에 도전해보는 것이 더 좋을지도 모른다.

야후가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있던 시절 야후는 현재의 구글이 있게 한 검색 서비스에 대해 고객을 밖으로 내모는 바보같은 아이디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구글은 야후가 바보같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한 바로 그 검색 서비스에서 사업의 기회를 발견했고 세계 최고의 인터넷 기업이 되었다.

얼굴도 모르는 누군가의 집에서 잠을 잔다는 아이디어는 어떨까? 특히나 낯선 곳으로 여행을 떠났을때 전혀 모르는 누군가의 집에서 잠을 자는 것은 괴짜들이나 하는 짓이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누군가는 바로 그것에서 기회를 발견했고 이를 성공적인 사업으로 만들었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바로 세계 최고의 숙박 공유 서비스인 에어비앤비다.

어리석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했던 ‘검색 서비스’와 ‘숙박 공유 서비스’는 모두 최고의 기업을 탄생시켰고 그 기업을 여전히 성장시키고 있는 아이디어로 존재하고 있다. 구글과 에어비앤비가 없었다면 여전히 어리석은 아이디어로 평가받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어쨌거나 그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긴 것은 구글과 에어비앤비였다.

어째서 어리석어 보이는 아이디어가 최고의 기업을 탄생시키는 성공의 열쇠가 되는 것일까? 크리스 딕슨은 이에 대해 3가지의 특징을 꼽았다.

첫째, 이미 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사업적인 매력이 없다.

이미 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그 어리석어 보이는 아이디어로 사업을 해야 할 만한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 사업을 하기에는 시장이 너무 작아 기회로 보지 않는 것이다. 웨스턴유니언은 전화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자신들의 전보 비즈니스만큼 활용하기 좋은 아이디어는 아니라고 생각했다.

둘째, 사업적인 매력이 있는 좋은 아이디어는 이미 기업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중 하나이다.

뉴욕타임즈는 이미 자신들의 지역 광고 목록을 주제별로 분류해놓고 있었지만 그것을 활용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크레이그이스트는 그것을 사업화시켜 서비스로 제공했고 곧 좋은 아이디어였음이 증명됐다.

셋째, 좋은 아이디어는 취미 활동 처럼 보인다.

애플은 처음에 홈브루 PC클럽에서 PC를 조립하던 괴짜들이 만든 회사였다. ‘취미’같아 보이는 아이디어였지만 그곳에서 애플이라는 초거대 기업이 탄생했다. 대기업과 같이 연구 개발 예산을 책정하여 심각하고 진지하게 사업을 벌이는 환경에서는 시작조차도 될 수 없었던 일이었을 것이다.

크리스 딕슨에 따르면 때로 좋은 아이디어는 사회적 규범에 어긋나는 것처럼 보인다.

“좋은 아이디어를 내놓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업계 동향을 따르는 보고서를 읽지 않는 것입니다. 그것들은 모두 합의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업계의 동향을 따르는 보고서는 모두 사회적인 합의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인 규범이라는 틀에 묶일 수 밖에 없다. 즉 사회적인 규범안에 속하는 아이디어가 아니라면 어리석은 아이디어로 치부해버릴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런 이유로 정말 좋은 아이디어임에도 불구하고 어리석은 아이디어로 판단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것을 떠나 진정으로 좋은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은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문제를 접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어를 확장시켜가는 것이다.

A

앳트레스트 공식 페이스북

facebook.com/attrestmedia

앳트레스트는 성공을 꿈꾸고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자기계발, 교육,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를 제공하는 온라인 매거진입니다. 앳트레스트를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좋아요’와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

Attrest의 최신 기사를 무료로 구독하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