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IT

이제 막 출가를 한 어린 스님이 큰 스님에게 이렇게 물어보았습니다.

“스님이 된다는 것은 무엇이고, 도를 닦는건 무엇인가요?”

큰 스님은 어린 스님에게 어떤 대답을 주었을까요? 이렇게 대답했다고 합니다.

“머리나 깎아라.”

어쩌면 어린 스님은 큰 스님의 이 한마디로 평생을 이고 가야 할 화두를 받았을지도 모릅니다.

성공이라는 것도 그런게 아닐까요? 누구나 성공을 원하고 꿈꿉니다. 성공을 위해 거창한 계획도 세워보고, 이곳 저곳을 다니며 조언을 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아무리 흘러도 성공은 점점 더 요원한 일인 것만 같습니다.

왜 일까요? 바로 시작조차도 한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저도 참 오랜 시간을 계획하고 수정하고 망설이고, 또 계획하고 수정하고 망설이고 하는 과정을 오랫동안 겪어왔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난 후에 어떤 성공 사례를 보고 ‘어.. 저거 내가 생각했던 아이디어인데..’하는 생각이 든 적도 여러번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 사람들은 성공했는데 왜 나는 성공하지 못했지? 라는 생각이 드는 것도 당연하죠. 나도 똑같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런데 그들이 성공하고 제가 실패한 이유는 너무나도 분명합니다. 저는 시도조차도 해본 적이 없었으니까요.

시간이 지나고 보면 너무나 분명하게 보입니다. 우리가 성공하지 못한 이유는 아직 첫 발도 떼지 않았기 때문이었음을.

시도하세요. 그리고 실패도 해보세요. 그리고 또 시도하고 성공하면 됩니다. 저도 이제서야 용기를 가지고 시도해보니 생각만큼 어려운 일도 아니더라구요. 생각만큼 두려운 일도 아니고, 생각만큼 엄청난 능력이 필요한 것도 아니더라구요.

필요한 것은 열정과 끈기예요. 앤젤라 더크워스 교수는 이것을 GRIT이라고 표현했죠.

아래 테드 영상은 앤젤라 더크워스 교수가 테드에서 강의한 내용이예요.

Grit: The power of passion and perseverance – Angela Duckworth

오늘 하루도 화이팅하시고, 여러분 모두 성공을 향해 나아가는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